LG 일반형 냉장고 [LG 냉장고 냉장] 냉장실이 시원하지 않아요. 덜 시원해요.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냉장고의 설정 온도가 맞지 않아요.
냉장고 속에 식품이 가득 들어 있어요.
냉장고 문이 잘 안 닫혀 있어요.
냉장고를 설치한 장소가 적당하지 않아요.
냉장고를 설치한 지 얼마 안 됐어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냉장고는 냉매가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면서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냉기가 냉장실 안에서 고르게 퍼지지 않으면 덜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냉장고의 온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거나 설치 장소가 적당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사용해도 냉기가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냉장고의 설정 온도가 적절한가요?
➔ 온도를 지금보다 한두 단계 정도 낮게 조절해 주세요.
냉장실 온도는 처음 설치했을 때는 냉장실은 3℃로 맞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더운 여름에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으면 차가운 냉기가 많이 빠져나가 냉장고 안의 온도가 차갑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답니다.
냉장고 안의 냉기가 약하다고 생각되면 온도를 더 낮게 조절해 보세요.
냉장고 온도 조절하기
1. 냉장고 앞면에 있는 표시창에서 [잠금 / 풀림] 버튼을 눌러 먼저 잠금을 풀어줍니다.
2. 그다음 [냉장 온도]를 1~2단계 낮게 조절해 주세요.
3. 제품의 모델에 따라 온도 조절 버튼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제품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냉장고 속에 식품이 가득 들어있나요?
➔ 냉기가 잘 퍼질 수 있도록 식품을 60% 정도만 채워주세요.
냉장고 속 식품이 냉기 출구를 가리면 정상적으로 사용해도 냉기가 약하게 느껴집니다.
전력 소모도 많아지지요.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냉장고 속에 식품을 60% 정도만 채우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냉기 순환이 잘되고 냉기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이 잘 닫히지 않나요?
➔ 아래의 내용을 확인한 다음 냉장고 문을 완전히 닫아주세요.
냉장고 문이 꽉 닫히지 않으면 바깥의 따뜻한 공기가 들어와 냉장 기능이 약해질 수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냉장고를 청소한 다음 서랍이나 선반이 제자리에 맞게 조립되지 않아 문이 잘 닫히지 않으면 서랍이나 선반을 빼내어 다시 끼워주세요.
냉장고 문 쪽 수납함에 식품이 너무 많아 냉장고 문이 헐겁다면 식품을 덜어내주세요.
고무 패킹에 오염물이 묻어 끈적임 때문에 문이 잘 닫히지 않으면 청소를 자주 해주세요.
냉장고 문의 고무 패킹이 낡아서 틈이 생겼다면 LG전자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안내를 받으세요.
냉장고가 벽이나 싱크대에 바짝 붙어 설치되어 있나요?
➔ 냉장고의 뒷면과 옆면이 벽으로부터 10cm 간격을 유지하도록 떼어주세요.
냉장고 속을 냉각시키다 보면 뜨거운 공기가 만들어지며 보통 냉장고의 뒷면 아래에 있는 팬을 통해 빠져나갑니다.
그런데 냉장고와 벽 사이가 너무 가까우면 이 뜨거운 공기가 빠져나가기 힘듭니다.
그러다 보면 식품을 냉각시키는 힘이 떨어져 냉기가 약해집니다.
냉장고가 온도 변화가 심한 곳이나 베란다 같은 바깥에 있나요?
➔ 냉장고는 온도가 5~43℃인 장소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실내로 옮겨 설치해 주세요.
냉장고를 설치한 곳의 온도가 5℃보다 낮거나 43℃보다 높으면 냉장고가 온도 변화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면 냉장고의 센서는 온도가 차갑다고 감지해 냉장실의 냉기 순환이 느려집니다.
베란다 같은 외부에 냉장고를 설치했다면 주위 온도에 영향을 덜 받는 실내로 옮겨주세요.
냉장고를 방금 설치했나요?
➔ 식품을 보관하기 알맞은 냉장 온도가 되려면 냉기를 만드는 데 시간이 필요해요.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 식품을 넣어주세요.
전원 플러그를 꽂고 1~2시간 정도 지나면 냉장고에서 냉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처음 설치하고 나서는 냉기가 약하다고 느껴지니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 식품을 넣어주세요.
여름에는 냉장고 속을 모두 차가운 공기로 채우려면 2~3일 정도 걸릴 수도 있답니다.
LG 일반형 냉장고 [LG 냉장고 냉장] 냉장실 온도가 약하게 느껴지시나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냉장실 온도는 촉감이나 냄새로 확인하는 방법과 냉장실 내에 온도 라벨의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냉장실 보관 용기를 손으로 만졌을 때 차가운 느낌이 있거나 냉장실 문을 열었을 때 식품에 냄새가 많이 나지 않는다면 냉장은 정상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 도어를 열면 더운 공기와 찬 공기가 만나 보관 용기에 이슬이 맺히면 냉장실 온도는 정상입니다.
온도 라벨의 색상이 파랗고 진할 경우 냉장실 온도는 정상입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온도 라벨의 색상이 하늘색으로 연할 경우입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온도가 약할 경우 냉장이 약할 수 있습니다.
냉장실 온도 설정이 5℃에서 6℃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냉장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냉장온도 버튼을 눌러, 냉장실 온도는 1℃에서 3℃로 설정해 주세요.
보관 식품이 많거나, 냉기 토출구가 보관 식품에 의해 막혀 있을 경우 냉기 순환이 안되어 냉장이 약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보관량이 너무 많을 경우, 냉장고 전체 공간의 60%만 채우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시면 냉기 순환이 가장 잘 되고 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안쪽 냉기 토출구가 음식물에 의해 가려져 있을 경우 냉기 토출구를 가리지 않도록 냉기 토출구 앞 음식물을 정리해 주세요.
도어나 매직 스페이스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경우, 바깥의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어 냉장이 약할 수 있습니다.
보관 식품의 간섭으로 도어나 매직 스페이스가 덜 닫힐 수 있습니다.
선반 위의 보관 식품이 앞으로 나온 경우, 선반 안쪽으로 음식물을 밀어주세요.
도어 병꽂이 안의 병이 기울어져 있을 경우, 병을 바로 세워주세요.
초기 설치 시나 냉장고 수리 직후에는 냉장실이 시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 내부가 정상 온도가 되기까지는 음식 보관에 따라 2~3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잠깐! 더 알아보세요.
온도 라벨이란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며, 온도가 낮을수록 색상이 파랗게 변합니다.
온도 라벨의 색상을 통해 냉장실 내부 온도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도 라벨 적용 모델
1. 일반 상냉장[2020년 4월부터 적용] : M28*, M34*, M45*, M30*
2. 컨버터블 냉장고[2020년 4월부터 적용] : R32*
3. 일반 하냉장[2020년 5월부터 적용] : B600*
온도 라벨 확인 방법
1. 냉장실 좌측면의 온도 라벨을 확인해 주세요. 라벨은 냉장실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합니다.
라벨색이 진하고 글자가 선명하다면 냉장고 온도는 정상입니다.
2. 설치 장소의 온도가 25도일 때, 냉장실 문을 약 1~2분 열면 냉장실 온도가 올라가 라벨색은 연해지며 글자는 희미하게 보입니다.
문을 닫고 약 1시간 정도 지나면 온도가 낮아져 라벨색이 진해지며 글자도 선명해집니다.
3. 색이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은 식품 보관 상태 및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도 라벨 근처에 새로 구입한 식품이나 뜨거운 음식을 놓으면 색이 진해지는데 더 오래 걸립니다.
4. 라벨색이 늘 진하게 유지되어 연해지는지 궁금하다면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벨색을 통하여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약하게 느껴진다면 먼저 라벨색을 확인해 주세요.
출처: LG 전자
스스로 해결: https://www.lge.co.kr/support/solutions